스트레스와 adaptation(적응) , 스트레스 대처와 학교생활 부adaptation(적응) 행동 (학업부진, 집단따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1:36
본문
Download : 스트레스와 적응, 스트레스 대처와 학교생활 부적응 행동 (학업부진, 집단따돌림).hwp
레포트/의약보건
Download : 스트레스와 적응, 스트레스 대처와 학교생활 부적응 행동 (학업부진, 집단따돌림).hwp( 81 )
스트레스와 adaptation(적응) , 스트레스 대처와 학교생활 부adaptation(적응) 행동 (학업부진, 집단따돌림)
순서
스트레스와 adaptation(적응) 의 定義(정이) 과 스트레스유형, 스트레스 대청에 대하여 살펴보고, 부adaptation(적응) (스트레스)으로서 학교생활 부adaptation(적응) 행동으로 학업부진과 집단따돌림(왕따, 이지메)에 대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현대사회는 과거보다 더 능동적인 개인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change(변화)와 더불어 현대에 있어서의 適應(적응)은 단순히 주변 環境에 자신을 맞춰 가는 環境에 순응함을 의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주위 環境을 change(변화)시키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주위 環境에 가하는 change(변화)의 측면에서 適應(적응)은 인간이 가진 잠재 능력을 중요시 한다. 이것은 자신의 능력을 가능한 한 최대한 발휘하여 당면한 環境을 적극적으로 change(변화)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適應(적응)이란 인간이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環境을 이용하며 사회적 change(변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개인과 環境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의 유형
스트레스(stress)란, 개인이 環境이나 사건으로부터 신체적 혹은 심리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부담을 받아서 생기는 긴장 상태를 의미한다. 아기가 모체안에 있는 동안은 모체의 신체적 건강이나 영양관리 정서적 안definition 여부가 태아의 스트레스에 原因이 되고 유아기부터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아동기는 학교 내에서 교사나 또래들과의 대인관계에 의한 適應(적응)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 靑少年(청소년) 기에는 학업성취 압박이나 학업부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둘째, 가정環境에서도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현대사회의 핵가족화 현상은 전통적인 부모와 자녀관계 형제관계 등 가족관계…(skip)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다.
스트레스와 적응의 개념과 스트레스유형, 스트레스 대청에 대해서 살펴보고, 부적응(스트레스)으로서 학교생활 부적응행동으로 학업부진과 집단따돌림(왕따, 이지메)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이때 環境이란, 외부로부터 전해지는 자연적이고 물리적인 環境과 사회적 環境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간에게 더 중요한 의미가 있는 環境은 사회적 環境이다. 이 스트레스에 얼마나 적절하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適應(적응)의 정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개인의 부適應(적응)을 야기시키는 스트레스의 요인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모든 인간은 발달과정에서 각 발달단계마다 일정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 스트레스와 적응, 스트레스 대처와 학교생활 부적응 행동 (학업부진, 집단따돌림)의약보건레포트 ,
,의약보건,레포트
설명
1. 適應(적응)의 관념
2. 스트레스의 유형
1) 갈등
2) 생활change(변화)
3) 욕구불만
4) 불안
3. 스트레스 대처
① 합리화
② 억압
③ 투사
④ 전위 혹은 대치
⑤ 주지화
⑥ 승화
⑦ 반동형성
⑧ 퇴행
4. 학교생활 관련 부適應(적응)행동
1) 학업부진
2) 집단따돌림: 왕따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適應(적응)의 의미는 사람들이 環境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개인 스스로의 투쟁으로 볼 수 있다 주변 環境과 조화 있는 관계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