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6:03
본문
Download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hwp
(P. 부르디외, p.138.) 이른바 문학을 포함한 모든 생산물들은 상이한 입장들의 대립과 충돌의 틈에서 제도에 혹은 일정한 장에 내재한 용인 가능성의 규칙을 충족시켜야만 그 존재론적 지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장에는 상이한 입장들의 대립 및 충돌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이른바 문학 생산을 담당하는 주체…(省略)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다. 곧 국가적이며 일률적인 배포회로들에 의지하는 넓은 culture적 소비를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물적 조건은 바로 출판과 배포 회로의 양적인 팽창과 발전이다. 이는 부르디외의 언급을 상기시키는데, 사회에는 `입장들 또는 지위들의 구조화된 공간`(P. 부르디외, 문경자 역,『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솔, 1994. p.127)인 장(場)들이 존재한다.
부르디외는 문학을 포함한 모든 담론은 사회적으로 용인 가능해야 한다고 본다. 즉 주어진 일정한 담론의 생산과 교환관계의 상태에서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고, 믿을 수 있는 효과(效果)를 발휘해야 하는 한에서만 담론이란 일정한 존재론적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비평은 근대의 산물임과 동시에 `문학`이라는 槪念의 확립에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제라르 델포/안느 로슈 pp.22~24.)
결국 근대적 의미의 `비평`이란 문학의 `생산`과 `분배` 그리고 `수용`, 곧 문학 제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따 문학이 제도로써 기능한다 함은 문학의 생산 및 분배가 일정한 규칙에 의해 조절되며, 생산물들은 경쟁적인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수용되거나 수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문학 또한 일종의 장의로써 기능 한다고 할 때, 문학의 생산과 분배 그리고 수용을 놓고 여러 상이한 입장들의 대립과 충돌을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비평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槪念의 출현과 인식...
Download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hwp( 14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
설명






비평은 근대의 산물임과 동시에 `문학`이라는 개념의 확립에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비평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개념의 출현과 인식... , `주체화` 과정으로서의 비평 행위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비평은 근대의 산물임과 동시에 `문학`이라는 개념(槪念)의 확립에 종속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비평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문학` 개념(槪念)의 출현과 인식론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책들에 대해 말하는 것을 전문적인 직업으로 삼는, 이른바 독자층을 갖추고 최소한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한 `작가`의 탄생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