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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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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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theory 을 데카르트의 제1의 명제, “나는 생각한다. . 즉 법은 절대적인 우주의 법칙성을 닮은 필연적 법칙성을 내포하고 있따 이 theory 에서 법은 인간이 쾌락을 위해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낸 규칙이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의 본질은 인간의 주체, 곧 자아이며 그 자아는 ‘나는 생각한다. 나는 원한다. 즉 법의 Cause 과 결과는 인간이다. 사고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그 자체가 바로 사고하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고, 원한지 않는다고 하는 자체도 바로 원하지 않음을 원하고 있음을 증명하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인간의 자아이며 데카르트와 칸트의 선험적 자아는 이 형식을 따르고 있는 것이다.법의 진리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법의 실체
제 3 장 그리스의 법
제 4 장 데카르트와 법
제 5 장 로크와 법
제 6 장 칸트와 법
제 7 장 헤겔과 법
제 8 장 아담스미스의 법과 경제
제 9 장 china(중국) 의 도덕과 법사상
1. 법과 인간
법은 인간을 초월한다. . 이러한 의미에서 법은 인간을 초월하지만, 법의 Cause 과 결과는 인간이라는 theory 에 도달하게 된다
2. 인간과 자아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데카르트는 인간의 본질을 정신과 육체로 양분하고, 정신의 본질은 사고이며, 육체의 본질은 연장이라고 했다. 이 theory 은 법은 인간이 만들어낸 관념이 아니라는 theory 과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 데카르트의 명제 증명법으로 논의되고 있따 만일 인간이 신을 인간의 의식과 삶에 모시지 않았다면, 신이 존재하더라도 그러한 신은 신이 아닐것이다.’라는 세 가지 형식을 취한다고 할 수 있따 이 형식은 정신과 육체에 모두 존재한다. . 신이 의식과 행위를 생성해 나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법 또한 인간의 의식과 삶에 불러들이지 않았다면, 법은 존재하더라도 그 법은 법이 아닐것이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명제로써 증명할 수 있따 법의 Cause 과 결과가 인간이라는 theory 은 법의 생성Cause 이 인간이며, 법의 존재목적도 인간의 복지라는 이야기다. 나는 느낀다.
3. 자아의 형식 = 법칙성
자아의 3형식은 내용, 관념, 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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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하지만 법은 인간을 전제로 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법과 모순되는 사고를 할 수 있지만 법은 그 자체가 진리치를 내포하고 있으며, 모순되는 논리를 내포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법은 인간이 만들어낸 관념이 아닐것이다.